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요이슈

미국의 對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 강화 이슈체크

by 트레이더백광 2023. 10. 18.
반응형

1.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 배경

2. 수출 규제와 바뀐점

3. 해당 이슈 관련주

 

10월 18일 금일 미국이 대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를 더 강화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수출 규제의 배경과 방식은 어떠한 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어떻게 강화되었을까?

 

1.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 배경

  •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수출 규제의 배경에는 실질적으로 심각한 안보위협으로 보고있기 때문이다. 고성능 무기 개발과 향후 잠재적인 안보위협의 대상으로 평가받는 AI기술 등에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반도체이다.
  • 미국과 중국의 AI 기술 격차는 2016년 2.3년에서 2021년 0.8년으로 격차가 좁혀졌다. 사실상 큰 기술력의 차이를 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AI 기술 개발에 있어 중국의 가장 취약점은 바로 반도체이다. 

2. 수출 규제와 바뀐점

화웨이가 미국의 반도체 수출 규제에도 신형 스마트폰에 7nm 반도체를 탑재하면서 수출규제에 구멍이 있다는 분석에 이번 규제 강화조치가 발표되었다. 현지시간 17일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추가 규제 조치는 다음과 같다.

  • 낮은 사양의 AI반도체에 대해서도 중국 수출을 금지하기로 하였다.

작년 10월 바이든 행정부가 일정 속도 이상의 AI 반도체 수출을 규제하자 엔비디아는 속도를 낮춘 A800, H800 반도체를 개발해 중국에 판매해왔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저성능 AI반도체 까지도 수출을 규제하려는 것.

  • 제 3국을 통한 우회 수출을 막기 위해 해외에 있는 중국 기업에게도 반도체 수출이 차단된다.
  • 모기업이 중국이나 마카오, 미국의 무기 금수 대상 21개 국가에 있는 사업체에 대해서도 반도체 수출을 금지하도록 하였다.

 

반응형

 

3. 해당 이슈 관련주

1) 피델릭스  - 美엔비디아 수출 제한…반사 수혜 기대감↑

피델릭스는 메모리 반도체 중 모바일 폰의 버퍼 메모리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한 설계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팹리스 전문회사다. 최대주주가 중국 반도체 회사로 중국 최대 반도체 생산 업체인 SMIC와 플래시 메모리 부분에서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팹리스 - 공장 없이 반도체 설계 전문 회사. (위탁 생산을 주 사업으로 하는 파운드리 회사의 반대 개념으로 볼 수 있겠다.)

 


 

2) 삼화전자 - 삼화전자, 주가 급등…美中 무역갈등 고조에 페라이트 관련주 부각

삼화전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페라이트 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미중 반도체 분쟁이 심화된다면 희토류가 다시금 중국의 무역 분쟁 카드로 나올 수 있다는 가능성에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이 나왔다.

 


 

3) 유니온머티리얼 - 희토류株, 미중 무역갈등 재점화에 강세

유니온은 희토류를 대체할 수 있는 소재인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면서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되고있다. 

 

 

 

********

해당 글은 특정 종목을 추천하는 추천글이 아니며 공부하는 관점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이 자료는 투자 판단 시 근거가 될 수 없으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