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요이슈

카페24 무슨일? 유튜브 최초 공식 라이브 커머스 런칭?

by 트레이더백광 2023. 6. 27.
반응형

카페24 로고

상승배경

유튜브가 오는 30일 유튜브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첫 라이브 커머스 공식 쇼핑채널을 론칭한다는 이슈로 유튜브 쇼핑연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카페24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카페24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이 붐이 일던 때에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성장한 기업이다. 하지만 이후 쿠팡 등의 소셜커머스나, 스마트스토어등의 등장으로 인해 자사몰의 영향력이 약해지며 성장동력을 잃어버렸다. 

 

하지만 이번을 계기로 쇼핑 패러다임 변화에 편승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면서 기업 펀더멘탈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지 지켜볼만 하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 흐름체크

그리고 영상 컨텐츠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최근 몇년  제품 정보를 받아보는 시대의 흐름도 새 기존의 상세페이지를 통한 이미지 형식에서 라이브커머스라는 시장의 형성으로 영상으로 제품 정보를 받아보는 것이 대세가 되었다.

배민, 네이버쇼핑 등 판매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실제 사용 영상들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어 훨씬 직관적인 형태의 상품정보제공이 가능하다.

 

영상컨텐츠와 마찬가지로 라이브커머스 시장 또한 코로나 시기에 급성장하기 시작하여 현재 라이브커머스의 선두주자인 중국에서는 올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가 930조원으로 전망한다.

불과 3년 전만 하더라도 160조원 수준이였다.

2018년 30조 수준, 2019년 80조 수준, 2020년 240조 수준으로 매년 미친듯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퀀텀점프를 해오고 있다.

(주)엔씨지글로벌 제공, 데이터 출처 : 교보증권, 자료 출처 : 매일경제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로 쇼핑 트랜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전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서 미디어를 통한 상품 광고를 접하고 구매 결정을 하였으며, 최근에는 미디어 컨텐츠로 상품 정보, 후기 등을 접하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조금 더 직관적인 쇼핑이 가능한 것이다.

 

앞으로의 전망은?

카페24 월봉

카페24는 2020년 - 2021년, 언택트로 인한 전자결제 테마의 상승과 페이스북 샵스의 국내 런칭 협력사로 부각되며 강한 흐름을 이어간 바 있다.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던 카페 24는 그동안 대기업과 스타트업들에 밀려 성장동력을 잃어가고 있었으나,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영상 컨텐츠의 상당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유튜브에서 커머스 시장을 진출하는데 카페24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카페24로선 패러다임의 변화에 편승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이다.

이러한 부분은 상당한 호재로 강력한 주가 상승의 모멘텀을 제공할 수 있고 본다.

하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협업이 진행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어, 카페24의 연속적인 영업손실을 타개할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가 될 듯 하다. 

 

하지만 단기적인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근 연일 강한 상승으로 상당히 높은 구간과 그간 계속되어 온 하락추세의 영향으로 주의가 필요해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