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요이슈

삼성전자 파운드리에 20조 투자 재료 체크

by 트레이더백광 2021. 11. 22.
반응형

전일 미국 증시 엔비디아와 마이크론이 엄청난 급등흐름에 이어 국내 반도체 관련주들도 상당히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가 5%, SK하이닉스가 8% 넘는 상승세를 보여주며 시장의 돈을 싹쓸이 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이 상반된 흐름을 보여주고, 저번주 시장의 뜨거운 감자였던 NFT와 게임,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큰 폭의 조정세를 보이고 있다.

 

 

 

반도체, 어떤 이슈가 있기에 이렇게 강한 흐름을 보이는 것일까? 

 

1. 엔비디아, 마이크론 급등,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강세

  • 몇달 전까지만 해도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하락 싸이클에 접어들면서 반도체 리스크로 작용한 바 있다. 하지만 메모리 반도체의  가격이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게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던 모건스탠리가 4분기 디램 가격이 예상보다 나쁘지 않다며 입장을 바꿨다. 이 외에도 D램 가격에 대한 시장 분석이 가격 조정이 마무리 되고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반도체 리스크가 불거졌던 10월, 13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급락을 보였고 SK하이닉스 고위 관계자가 영향이 없다고 발표했던 기사가 났었지만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는 못했었다.

2. 삼성전자 미국에 20조 파운드리 투자

  •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에 제2 반도체 공장을 20조원을 투자해 짓기로 결정했다. 글로벌 1위 업체인 TSMC(1위 TSMC 점유율 58%, 2위 삼성전자 점유율 14%)와의 격차를 줄이고, 미국과의 반도체 동맹을 더욱 공고히하기 위함이다. 

3.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갈등

  • 미국은 현재 중국과의 반도체 갈등으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자국 중심의 글로벌 공급망(GVC)을 구축하고 있다. 파운드리 포기 선언을 했던 인텔이 다시 파운드리 시장에 진출해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24조원을 투자해 애리조나주에 파운드리 공장 2곳을 짓고, TSMC역시 15조원을 투자해 파운드리 생산 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미국은 주요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에 공급망 관련 자료를 요청하기도 하였다. 삼성과 SK도 미국이 요구했던 반도체 공급망 자료를 마감일(지난 8일) 제출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