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기타

캔들 차트 보는법, 주식 초보를 위한 체계적인 공부 방법

by 트레이더백광 2024. 1. 24.
반응형

주식 차트에서 가격이 표시되는 부분을 캔들이라고 한다. 캔들은 양초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캔들이라는 이름이 붙였다. 그러면 이 캔들은 어떻게 형성이 되고 캔들을 볼 때, 그리고 나아가 주식 차트는 어떻게 구성이 되었이고, 어떻게 분석,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캔들

캔들은 주식 차트에서 가격을 표시하는 부분이다. 시가, 종가, 그리고 고가와 저가 총 네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출처 : X의 기법노트

 
1. 시가 : 아침 9시 장 시작할 때의 가격
2. 종가 : 오후 3시 30분 장 마감할 때의 가격
3. 저가 : 당일 장중 최저가
4. 고가 : 당일 장중 최고가
 
시가보다 종가가 상승하여 마감하면 빨간색 양봉, 시가보다 종가가 하락하여 마감하면 파란색 음봉이 된다. 
 
주식 초보자라면 주식을 공부하는 방향성이 매우매우 중요하다. 주식은 공부 방향을 잘못 잡는다면 5년 10년을 낭비할 수도 있으니 방향성을 정말 잘 잡아야한다. 
 

2. 캔들형성

 
캔들 차트 예시
(해당 차트의 지표는 'X의 기법노트'에 나온 내용입니다.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시초가 갭을 띄우고 시작했으며,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상한가 마감을 하였다. 이 경우 오른쪽과 같은 일봉이 형성된다. 종목은 일봉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장중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데 이 움직임 안에서 매매를 하는 것이 데이트레이딩, 단타매매라고 할 수 있다.
 
캔들이 형성될 때에는 종목들의 특징적인 움직임이 있는데 그것을 캔들 패턴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캔들 패턴이 있지만 캔들 패턴만을 갖고 분석을 하고 매매를 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투자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주식 차트에는 캔들, 거래량, 이평선 이 세가지가 대표적이고, 시장에서 강한 종목들은 고수들이 보는 움직임의 특성이 존재하고, 그에 따라 시세가 형성되기도, 무너지기도 한다. 
 
캔들, 거래량, 이평선을 통해 시세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리고 고수들이 보는 매매 구간과 매매 결정시에 참고하는 부분들은 어떤게 있는지, 상당히 다양한 요소들을 가지고 판단한다.


3. X의 기법노트

하지만 기초적인 차트 분석의 경우에는 1~2달정도 꾸준히 공부를 하신다면 충분히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다. 주식을 공부하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 체계적인 학습 방법이 없다는 것인데, 아직 매매 기준이 없거나, 손실이 지속된다면 구글에 'X의 기법노트'를 검색해서 구매해보길 권한다.
 
초보자들이 차트공부나 기법공부를 시작하기에 아주 적절한 전자책이다. 일반적인 책이나 유튜브는 공개적이기 때문에 내용들이 추상적이고 두루뭉술하다. 하지만 X의 기법노트는 전자책이라 그런지 꽤나 노골적이다. 
 
주식을 이제 시작한다면 이 책을 읽고 주식을 시작하는 것만으로 돈과 시간을 지키고 시작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