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용어개념

밴드왜건효과, 스놉효과 알아보자

by 트레이더백광 2023. 12. 2.
반응형

1. 밴드왜건효과

밴드왜건효과는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효과를 말한다. 쉽게 말해 인기상품이 더 많이 팔리게 되는 효과다. 밴드왜건(band wagon)은 악대차 라는 뜻이다. 요란한 소리와 화려한 비주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대중심리라고 볼 수 있겠다.

 

어떤 연예인이 이 신발을 신었다. 또는 요즘 핫한 제품이다. 등으로 마케팅 용어로 사용되며, 상품이나 재화 뿐만 아니라 정치나 사회현상에서도 많이 쓰인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2. 스놉효과

스놉효과(snob Effect)는 밴드왜건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스놉(snob)은 잘난체하는 속물을 뜻한다. 스놉효과는 까마귀 떼 속에서 혼자 떨어져 있는 백로의 모습과도 같다고 하여 '백로효과'라고도 합니다. 남들이 다 하는 것을 안하는, 대중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고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추구하는 심리에 대한 효과이다.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는 한정판, 또는 희소성있는 제품과 같은 형식으로 스놉효과를 볼 수 있고, 회원 등급과 같은 다.

 

 

3.베블렌 효과

하나 더 알고 가자면, 베블렌효과는 고가품일수록 과시하기 위한 심리로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이다. 희소성이나 차별성, 개성의 표현보다는 과시하기 위해 고가품을 소비하는 심리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