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밴드왜건효과
밴드왜건효과는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효과를 말한다. 쉽게 말해 인기상품이 더 많이 팔리게 되는 효과다. 밴드왜건(band wagon)은 악대차 라는 뜻이다. 요란한 소리와 화려한 비주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것에서 유래되었다. 비슷한 개념으로는 대중심리라고 볼 수 있겠다.
어떤 연예인이 이 신발을 신었다. 또는 요즘 핫한 제품이다. 등으로 마케팅 용어로 사용되며, 상품이나 재화 뿐만 아니라 정치나 사회현상에서도 많이 쓰인다.
2. 스놉효과
스놉효과(snob Effect)는 밴드왜건효과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스놉(snob)은 잘난체하는 속물을 뜻한다. 스놉효과는 까마귀 떼 속에서 혼자 떨어져 있는 백로의 모습과도 같다고 하여 '백로효과'라고도 합니다. 남들이 다 하는 것을 안하는, 대중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고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추구하는 심리에 대한 효과이다.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는 한정판, 또는 희소성있는 제품과 같은 형식으로 스놉효과를 볼 수 있고, 회원 등급과 같은 다.
3.베블렌 효과
하나 더 알고 가자면, 베블렌효과는 고가품일수록 과시하기 위한 심리로 수요가 증가하는 효과이다. 희소성이나 차별성, 개성의 표현보다는 과시하기 위해 고가품을 소비하는 심리다.
반응형
'경제 > 용어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뜻, 레버리지 효과란? (0) | 2023.11.29 |
---|---|
낙수효과, 분수효과, 기저효과, 풍선효과 뜻 알아보자 (0) | 2023.11.28 |
경상수지와 무역수지 뜻 (1) | 2023.11.24 |
GDP, GNP, GNI 란? 뜻과 글로벌 순위 (2) | 2023.11.23 |
숏커버링이란?, 숏스퀴즈란? (0) | 2023.1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