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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기타

메타버스, 산업의 신대륙. 왜 전 세계 기업은 메타버스로 향하는가?

by 트레이더백광 2021.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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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전 세계 기업들은 하나같이 메타버스로 향하는가? 거시적 관점에서 메타버스 산업이 성장은 어떤 영향을 미치고 기업들은 어떠한 환경에 놓이게 되는지 개인적인 견해들을 주말을 이용하여 가볍게 나열해본다.

 

메타버스, 새로운 공간의 창출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 큰 그림에서 본다면?

 

기업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그중 하나를 꼽으라면 공간의 창출이다. 예를들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빵을 만드는 A빵집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A빵집은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빵을 만들지만 아직 교통이나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아서, 그 A지역 사람들 밖에 모르고 그 지역 사람들 사이에서만 맛있는 빵집이다. 그리고 그 빵집은 그 지역 사람들에게만 장사를 할 수 밖에 없고 그 지역의 수요량은 한정적이여서 빵집의 규모가 커지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다른 B지역에는 그 지역에서는 제일 맛있지만 세상에서는 1,000번째로 맛있는 B빵집이 있다. 그 B빵집도 A빵집 빵 맛에는 한없이 못 미치지만 그 지역에서는 가장 맛있어 그 규모가 A빵집이랑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교통이 발달하고 유통망이 발달하면서 다른 지역 사람들이 A지역에 놀러와 A빵집의 맛을 알게되고 B빵집의 맛과 비교하면서 A빵집의 손님은 더욱 더 많아지고 유통망의 발달로 다른지역에서도 A빵집의 빵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A빵집의 규모는 B빵집에 비해 훨씬 커지게 되고 B빵집은 B지역 사람들도 A빵집의 빵을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오히려 규모가 감소하게 된다.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빵을 만드는 A빵집은 교통의 발달로 이제 그 지역뿐만 아니라 그 나라에서 가장 맛있는 빵집으로 인정받기 시작하고 다른지역의 빵 수요까지도 A기업이 서서히 점유율을 늘려간다(교통의 발달로 인한 공간의 창출). 그 규모 또한 B빵집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지게 된다.

 

비행기가 발달하고 항구가 발달하면서 전 세계 유통이 발달한다,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빵을 만드는 A빵집은 이제 새로운 나라로 '진출'하여 그 지역을 '선점' 한다. 마찬가지로 그 지역에 있는 빵집들은 A빵집으로부터 점유율을 빼앗기기 시작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온라인이라는 공간이 창출되고 전 세계 경쟁력있는 빵집은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자 경쟁을 한다. A빵집은 온라인 스토어 개설과 홍보를 공격적으로 하면서 사람들은 A빵집과 다른 수많은 빵들을 비교하고 시작하고, A빵집은 전 세계적으로 그 빵 맛을 인정받기 시작하고 이제 전 세계 가정에서도 언제든지 원하면 그 A빵집의 빵을 주문해서 먹을 수 있다. 지역을 대상으로 하던 A빵집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B빵집은 폐업을 했다. 이제 사람들은 빵이 먹고 싶을 때 A빵집과 몇몇 빵집을 제외하곤 선택지가 없다.

 

경쟁력 있는 기업은 사업 공간이 창출되면 더욱 더 큰 규모로 성장할 수 있게 되고 경쟁력이 약한 기업은 도태되는, 빈부격차가 심화된다.

 

A기업은 글로벌 기업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공간 창출을 시작한다.

 

이렇듯 산업의 변화와 기업의 성장에 있어서 새로운 공간의 창출은 기업을 퀀텀 점프 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된다. 전 세계가 하나처럼 연결되어있고, 우리는 세계 각지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고 모든 분야에선 전 세계의 경쟁력 있는 제품들이 자리잡고 있다. 물리적인 공간의 확장으로는 포화상태에 가깝다. 

 

경험이라는 물리적 한계의 극복

 

메타버스라는 가상공간을 만듦으로써 우리는 주변에 백화점이 없어도 백화점을 방문해서 경험할 수 있고, 지구 반대편에서 하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의 공연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우리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공간이라는 물리적 한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그 브랜드를 경험해 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본다면 콘서트 티켓을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도 판매할 수 있게 되고 한번의 공연에 경기장을 빌려서 5만명의 관객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의 한계' 상황을 초월하여 수십 수백만명의 관객을 받을 수 있다. 그 기업이 부가적으로 창출하는 수익의 규모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지역 장사를 하던 가게가 내륙 교통의 발달로 전국적인 기업이 되었고, 해상 및 항공 유통의 발달로 세계적인 기업이 탄생할 수 있었다. 온라인이 발달하면서 컨텐츠가 발달했고 새로운 공간이 창출됐다, 장소라는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었다. 전 세계 사람들에게 나의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었다.

 

메타버스 산업의 발달로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을 잠재 고객들에게 경험시킬 수 있을 것이다. 공간과 경험이라는 물리적 한계에서 벗어나 영역이 확장되는 것이다. 당신은 지구 반대편에 직접 가지 않고도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진이나 영상이 아니라 그 현장을 말이다. 뿐만 아니라 가상의 제품들이 탄생하고 가상의 스타들이 그공간 안에서 탄생할 것이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가진 기업들은 그 플랫폼의 회원수 만큼이 살고있는 가상의 우주를 갖게 되고 그 공간에서 경제활동을 하려면 그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들에게 세금을 지불하는 것과 같이 수수료를 지불하게 될 것이다.

 

지구라는 공간이 더 좁게 느껴지지 않는가?

 

그렇기에 페이스북을 비롯한 전 세계 기업들은 메타버스라는 산업 신대륙을 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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