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표 등록 방법
1) 특허고객등록과 인증서 사용등록
상표 등록은 특허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특허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다. 특허로 사이트는 익스플로러11이나 크롬에서만 작성이 가능한 점 유의할 것, 상표등록 신청을 하기 전에 해야할 것이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로 특허로 사이트에 공인인증서 등록, 두번째로 특허고객등록을 해야한다. 특허로 메인창에서 특허고객등록 버튼을 누르면 특허고객등록, 인증서 사용등록을 할 수 있다.
2) 상표출원신청
위의 단계를 정상적으로 마치고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창이 뜨는데 고객지원 - 웹에서 서류 제출하기 - 상표 를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새창이 뜨는데 출원절차서류 -> 상표등록출원서
3) 상표등록출원서
위 이미지의 법정대리인, 대리인, 참조번호, 등록대상입력방법은 모두 손 댈 필요가 없다.
가장 중요한 등록대상, 추가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창이 형성된다. 상품검색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지정상품을 선택한다. 지정상품을 선택하면 상품류가 자동 생성된다. 상품류와 지정상품의 수에 따라 상표등록출원 수수료가 부과된다. 만약 원하는 상품이 없다면 위에서 패스했던 등록대상 입력방법을 고시되지 않은 명칭 입력으로 설정한 후 직접 추가할 수 있다.
상표유형은 소리, 냄새, 동작, 홀로그램, 입체적 형상, 도형이나 문자로 결합하지 않은 색채만으로 된 상표는 특수상표에 해당한다. 특이사항이 없다면 일반상표를 선택한다.
수수료는 위에서 선택한 분류와 지정상품 수에 따라 자동으로 부과된다. 상표등록출원 비용은 상품류의 개수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되며 지정상품은 20개가 넘어가면 가산금이 붙는데 그 금액은 크지 않다.
요율표는 위와 같다. 1가지 상품류에 지정상품이 많지 않다면 한번 상품을 등록하는데에 64,000원이 나올 것이고 1상품류 초과시에는 부가료가 붙어 12만원이 넘어갈 것이다.
2. 상표출원등록시 유의사항
상표를 셀프로 등록시에 등록 성공률은 55%정도 수준이라고 한다. 이렇게 등록 성공률이 낮은 이유는 상표에 대한 배경지식 없이 원하는 키워드를 상표로 등록하려고 해서 생기는 거절건이 많다. 상표의 역할은 크게 두가지이다.
- 상표권자의 지적재산권 보호
- 소비자들의 혼동 방지
상표는 평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 유행어 등을 독점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없다. 다시말해 특정 분야에서 누구나 다 쓰는 말을 상표로 등록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예를들어 요식업, 식품업에 관련된 상표를 등록하는데 '존맛탱'과 같은 일반적으로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단어를 상표로 거절될 확률이 매우 높다. 존맛탱 단어가 들어가는 합성어들도 유사상표로 인해 거절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식품류가 아닌 존맛탱과 연관성이 거의 없는 의류, 기기류에는 등록될 확률이 높다. 간단하게 생각해 특정 분야에서 특정한 상표, 키워드를 나 혼자만 쓴다고 했을 때 법적으로 납득할 수 있는가? 에 대한 물음을 던져보면 답이 나올 것이다.
하지만 원하는 상표를 위해 영어나 단어의 조합 등을 활용해 성공확률을 높일 수는 있다.
'일상 > 기타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말 간편한 모바일 팩스 앱, 팩스 번호와 수신 발신까지 (0) | 2021.11.18 |
---|---|
초간단 이미지 텍스트 추출, 사진 글자 추출 방법 (0) | 2021.11.17 |
댓글